상단영역

본문영역

압둘라 귤 터키 대통령, 현대차 울산공장 방문

  • 기사입력 2010.06.16 16:13
  • 기자명 이상원

한국을 국빈 방문 중인 압둘라 귤(Abdullah Gul) 터키 대통령이 16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했다.
 
압둘라 귤 터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영부인 하이륀니사 귤 여사와 터키 정부기관 관계자 및 경제인 등 40여명의 수행원과 함께 현대차 울산공장에 도착했다.
 
압둘라 귤 터키 대통령 일행은 본관 홍보관에서 방명록에 서명한 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강호돈 울산공장장의 안내로 약 1시간 여에 걸쳐 에쿠스, 제네시스 등을 생산하는 5공장과 수출선적부두 등을 둘러봤다.
 
압둘라 귤 터키 대통령은 생산현장을 시찰하면서 현대차 울산공장의 세계적 규모와 앞선 경쟁력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터키공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산업 뿐만 아니라 철도산업 분야에서도 터키와 활발한 경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6년 터키 철도청과 합작으로 유로템(EUROTEM)을 설립, 이스탄불 전동차, 철도청 전동차, 마르마라이 전동차를 제작 공급했으며, 특히 지난 2008년 말 터키 철도항만청으로부터 수주한 교외선용 철도차량인 마르마라이 전동차 440량 공급 계약은 국내 철도차량 수출 역사상 최 대인 5억 8천만유로(약 1조원) 규모에 이르는 등 터키와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로템은 터키 철도사업 진출을 통해 지난해 말까지 총 770량, 12억 달러 규모의 수주실적을 기록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는 약 500 여 량에 이르는 고속전철 사업을 비롯해 철도청 전기기관차, 앙카라 전동차 등의 사업 수주를 위해 터키 실정에 맞는 차량의 설계, 생산, 유지보수, 운영 노하우 등의 기술전수가 가능한 이점을 적극 홍보하며 수주활동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터키 코자엘라주 이즈밋시에 연산 10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HAOS)을 설립해 가동 중이며 지난해 터키 승용차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터키시장에서 사랑 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터키 현지 기업인 키바(Kibar)그룹과 합작으로 설립한 현대차 터키공장은 1997년 7월 본격 가동한 이래로 현지 생산 모델인 베르나, 스타렉스, 그레이스, 라비타 등의 차종을 생산해 왔으며 최근 승용차 중심의 현지 시장을 반영해 생산 라인의 재정비를 마쳤다.
 
현대차는 1억달러를 투자, 이즈밋 공장 생산 라인을 재정비해 지난 5월부터 해외전략모델인 i20 5도어(현지명 i20 트로이)의 본격 생산에 들어갔으며 인기모델인 베르나(현지명 엑센트)와 함께 터키 소형차 시장 리딩 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이즈밋 공장에서 생산된 i20 5도어는 터키는 물론 서유럽시장으로 수출되어 i10, i30와 함께 유럽시장에서 i-시리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