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볼보, 차세대 플랫폼·엔진 개발에 12조원 투자

  • 기사입력 2012.12.06 10:12
  • 기자명 신승영

볼보자동차가 오는 2015년까지 차세대 플랫폼 및 엔진 개발에 약 12조원(750억 크로나)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 계획에는 스웨덴 정부의 지원도 더해졌다.
 
볼보가 개발 중인 차세대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는 자동차의 모듈 및 주요 시스템을 유연하게 공유하는 것으로 향후 개발될 볼보자동차의 다양한 모델에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부품의 약 40%를 공용화함에 따라 생산 효율성의 극대화할 수 있다.
 
이어 차세대 친환경 엔진 VEA(Volvo Engine Architecture)는 경량화를 통해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키고 CO2 배출량도 대폭 낮춘 4기통 엔진이다.
 
볼보는 오는 2015년까지의 총 투자금의 절반인 약 6조원을 신규 플랫폼과 엔진 개발을 위한 인프라 시설 구축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중 상당 금액이 2013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토스란다(Torslanda) 신규 플랫폼 공장 건설에 투입된다.
 
이와 함께 올로프스트롬(Olofström)에 위치한 기존 차체 공장과 셰브데(Skövde) 엔진공장도 대대적인 보수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볼보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이번 대규모 투자에 스웨덴 정부의 범국가적 지원까지 더해져 한 차원 새로워진 볼보자동차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과 환경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