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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공정위·국세청 출신 사외이사 선임 이유…10년 전 활동 살펴보니

  • 기사입력 2015.03.13 21:10
  • 최종수정 2015.03.17 09:59
  • 기자명 이다일 기자

[오토데일리 이다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13일 주주총회를 통해 신임 사외이사 2명을 선임했다. 현대차의 신임 사외이사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진행했던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과 이병규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이 선임됐다.

 이들은 지난 2003년부터 이어진 참여정부 시절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일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당시 참여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이를 위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시스템 구축’, ‘선진적 금융인프라 구축’, ‘재정 및 세재개혁’을 추진했다.

 이동규 사외이사는 1977년 행정고시 21회 출신으로 참여정부 시절 정책국장 (2004년 5월부터 2005년 12월), 경쟁정책본부장 (2005년 12월부터 2006년 8월)을 거친 뒤 사무처장 (2006년 8월부터 2008년 4월)으로 일했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08년에 공정위를 나와 중앙대학교 객원교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일했다.

▲ 2005년 공정위 정책국 재직 당시의 이동규 현대차 사외이사 / 사진=KDI 나라경제 2005년 5월호

 이동규 사외이사는 공정위 정책국 재직 당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제정과 개정을 담당했다. 당시 함께 근무했던 김학현 총괄정책과장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부 위원장으로 재직중이다.

▲ 이병국 사외이사

 이병국 사외이사는 1953년생으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4과장으로 재직하다 참여정부시절 청와대 사정수석 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내고 2010년 서울지방국세청장에 올랐다. 서울청장은 우리나라 국세 수입의 3분의 1 이상을 책임지는 자리로 1982년 7급 공무원으로 시작한 뒤 국세청 톱 3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들 사외이사는 전임이었던 임영철 전 공정위 정책국장과 강일형 전 대전지방국세청장 보다 현업에서 한 직급 높은 자리에 있었던 인물로 평가받는다.

 업계에서는 대기업이 관료 출신 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이유가 일종의 바람막이 역할을 기대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당장 지배구조 개선 문제가 도마에 올라있고 작년 삼성동 한전부지 매입을 포함해 세금 관련 문제도 산적해 있기 때문에 이들을 전략적으로 선택한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의 여타 계열사도 사외이사 선임에는 비슷한 상황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김준구 전 검찰총장을 이례적으로 영입했고 이동훈 전 공정위 사무처장, 석호영 전 서울지방국세청 납세지원국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기아자동차 역시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을 사외이사로 선임해 다음 주 주주총회에 안건으로 상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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