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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못 따라가는 공용 급속충전기. 환경부 보급계획 지지부진

환경부, 2020년까지 급속충전기 3천대 보급 목표
설치 보조금 줄고 지난해 목표 달성 못해

  • 기사입력 2018.01.05 00:04
  • 최종수정 2018.01.05 11:48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서울대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서울대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공용 급속충전기 보급 계획이 지지부진하다.

지난 2015년 6월 정부는 ‘미세먼지 특별대책’ 일환으로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20년까지 3,000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을 보면 목표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환경부는 2016년까지 설치된 750개를 포함, 지난해 말까지 공용 급속충전기수를 2,610기(환경부 1,201기, 민간 1,409기)까지 확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설치된 공용 급속충전기가 1,076기에 불과해 목표치보다 약 800기 모자른 1,826기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올해부터 충전기 설치 보조금도 대폭 줄였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공용 충전기의 보조금을 지난해보다 100만 원 줄어든 최대 400만 원, 비공용(개인용) 충전기는 절반 수준인 최대 150만 원만 지급키로 했다.

단, 비공용 충전기 보조금은 오는 3월까지 출고를 완료한 구매자에 한해 기존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때문에 환경부는 올해  급속충전기 설치 목표량을 지난해보다 800기가 적은 1,070기로 하향 조정했다.

반면, 완속충전기 보급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완속충전기를 지난해 설치된 9,515기보다 약 2,700기 가량이 많은 1만2천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완속충전기 보급목표가 대폭 증가한 것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 운영 지침이 개정됐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8월부터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주차장은 물론 숙박시설, 대형마트 등 급속충전의 필요성이 낮으면서 주차 중 충전도 가능한 면사무소, 주민센터, 복지회관, 공원 등의 복지시설에 완속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운영 지침을 개정했다.

이 영향으로 지난해 상반기까지 1,606기에 불과했던 완속충전기가 연말에는 9,515기로 급증했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보급 관련 예산을 지난해보다 880억 원 늘어난 3,522억7,900만 원을 확보했으며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1,400만 원에서 1,200만 원으로 낮추는 대신 전기차 보급 대수를 지난해보다 6천대 가량 늘어난 2만대로 늘려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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