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그룹∙ 아우디, '수소차 동맹' 결성...친환경 기술 혁신 확대

  • 기사입력 2018.06.20 17:4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현대차그룹과 아우디가 수소차 동맹 결성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넥쏘')
현대차그룹과 아우디가 수소차 동맹 결성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현대차 '넥쏘')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폴크스바겐그룹의 ‘아우디’와 손잡고 수소전기차 분야의 혁신 계획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20일 ‘현대∙기아차’와 폴크스바겐그룹의 ‘아우디’가 각 그룹을 대표해 수소전기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확고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패권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서다.

양사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 압도적 기술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글로벌 저변 확대를 전방위로 전개할 계획이다.

아우디는 폴크스바겐그룹 내에서 수소전기차 관련 연구 개발을 총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은 현대차그룹 및 폴크스바겐그룹 산하 모든 브랜드에 효력을 미친다.

양사는 수소전기차 기술 확산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허 및 주요 부품을 공유하는 데 합의하고, 수소전기차 시장 선점 및 기술 주도권 확보 차원에서 향후 기술 협업을 지속,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전 지구적 환경 문제, 에너지 수급 불안, 자원 고갈 등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수소’ 에너지의 가능성에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다”며 “아우디와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수소 연관 산업 발전을 통한 혁신적 산업 생태계 조성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피터 메르텐스 아우디 기술개발 총괄은 “수소전기차는 전동화 기반의 차량 중 가장 진화된 형태로, 잠재력이 큰 미래 친환경 기술 분야”라며 “현대차그룹과 같은 강력한 파트너와의 협업은 수소차 분야의 기술 혁신을 위한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아우디' 수소차 동맹 결성 (사진은 현대차 '넥쏘')
'현대차그룹∙아우디' 수소차 동맹 결성 (사진은 현대차 '넥쏘')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이번 아우디와의 기술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된다.

현대모비스 수소전기차 부품 전용공장은 글로벌 톱 수준인 연 3천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시장 수요에 따라 수만 대 규모로 생산을 확장할 수 있게 설계돼 앞으로 글로벌 완성차 물량에도 충분히 대응 가능한 공급능력을 갖췄다.

현대모비스는 이 공장에서 연료전지 스택, 수소‧공기공급장치, 열관리장치로 구성된 연료전지 시스템과 구동모터와 전력전자부품, 배터리시스템 등 친환경차 공용부품을 결합한 연료전지모듈(PFC, Powertrain Fuelcell Complete)을 완성했다.

경쟁사의 경우 수소전기차의 일부 부품에 대해서만 생산라인을 제한적으로 운영하는데 비해 이러한 전체 핵심부품의 일관 종합생산체제를 구축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함께 연료전지 시스템의 핵심인 ‘막전극접합체 (MEA)’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설계부터 생산까지 역량을 갖춘 현대모비스는 주요 부품의 개발 기능 향상에 역량을 쏟고 있으며, 무엇보다 친환경차 부품부터 모듈까지 독자적으로 생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아우디의 파트너십 협약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술 경쟁력 강화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수소전기차는 짧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공기청정 기능까지 갖춘 미래형 친환경차”라며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시작으로 향후 보다 폭넓은 형태의 기술 협업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미래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업은 수소전기차 시장의 미래 성장 가능성 및 비전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되는 대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