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T, AI기술로 한류 콘텐츠 글로벌 진출 지원한다

  • 기사입력 2020.05.29 08:59
  • 기자명 박상우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 기술로 한류 콘텐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 기술로 한류 콘텐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유통 기업 NEW ID와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AI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Post Production Platform)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의 한글 자막 및 저작권 음원 제거 등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은 한류 콘텐츠 수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재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높은 비용과 긴 소요기간으로 원활한 콘텐츠 수출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양사는 SK텔레콤이 보유한 AI기반 미디어 요소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 개발에 나서게 되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보유한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內 한글 자막 제거, 보이스 손실 없는 BGM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內 실시간 스코어보드 언어 변환, Full HD영상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 등을 지원하며, 해당 기술을 통해 재가공 된 콘텐츠는 NEW ID의 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국내 콘텐츠의 현지화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시켜 한류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