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통 3사,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 기반 기업 메시징 상품 첫 출시

  • 기사입력 2020.09.15 10:3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채팅+(채팅플러스)’의 기업형 문자 메시지 서비스 화면.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개인간 문자메시지와 그룹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한 GSMA(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인 RCS 기반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채팅플러스)’의 기업형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공동으로 출시한다.

채팅+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Rich Communication Services)로, 스마트폰에 앱 형태로 기본 탑재돼 있다. 이용자는 채팅 플러스를 통해 5MB 이하 파일 무료전송, 읽음확인,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등의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5MB 이하 파일(사진,동영상 등)은 요금제와 무관하게 데이터 차감없이 이용 가능해 타 메신저 서비스 대비 장점으로 손꼽힌다. 

통신 3사는 기업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채팅+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메시징 서비스를 마련했다.

이번에 출시한 기업 메시징 상품은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11개 메시지 형태를 제공, URL삽입이 가능한 버튼을 통해 단순한 UI를 제공, 전화번호 저장 없이 메시지 발송 기업의 로고 정보 확인 등을 새롭게 도입해 문자의 신뢰도와 전달 효과를 고루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신규로 추가된 메시지 형태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슬라이드형 메시지다. 슬라이드형 메시지는 수신한 메시지를 좌우로 움직이며 볼 수 있는 형태로 기존 문자와 달리 가독성이 높다. 메시지 하나당 최대 6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카드마다 다른 이미지를 쓸 수 있다.

URL이 삽입된 버튼을 도입, 버튼은 URL 노출 없이도 한번의 클릭만으로 웹페이지 이동, 앱설치가 가능하고 지도공유 및 위치전송, 캘린더 일정등록, 특정문구 자동복사, 전화걸기 등의 추가기능도 제공해 메시지를 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브랜드 등록을 통해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메시지 상 발신번호의 기업 정보가 보여지도록 한 것도 주요 특징이다. 메시지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소개글과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브랜드 등록은 이통3사에서 함께 운영하는 기업정보 등록 채널인 RCS Biz Center를 이용하면 된다.

영수증, 신용카드 승인, 택배알림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정보성 메시지를 위한 메시지 상품도 추가했다. 향후 지속적 메시지 디자인을 개선해 현재 간단한 정보성 메시지 전달 이외에도 활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통3사는 이번 신규서비스를 인증된 기업에게만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스미싱 등 사고 발생 시 역추적 등의 안전장치 마련 등을 통해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메시지 내용에 집중 할 수 있도록 ‘Web발신’, ‘무료수신거부’ 등의 부가 정보는 메시지 상/하단에 배치하고 문자 수신 시 데이터 소진 없이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 증진에 힘썼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채팅+’를 지원하는 단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