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혼까지 홀딱 빠지는 세계 최고 시계 ‘파텍 필립’의 매력 포인트는?

  • 기사입력 2020.09.25 15:04
  • 최종수정 2020.09.25 15:1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세계 최고급 시계 브랜드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콜렉션

[M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세계 최고 시계 브랜드는 바쉐론 콘스탄틴, 오데마 피게, 예거 르쿨트르, 그리고 파텍 필립이 TOP4로 손꼽힌다.

모두 기계식 시계설계, 무브먼트 제작 및 시계 조립의 전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브랜드다. 이 가운데 가장 정교하고 고급성이 두드러지는 브랜드는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이다.

스위스 브랜드인 파텍 필립은 가격이 가장 낮은 3천만 원대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손목시계로 알려져 있다.

평균 가격 1억원대를 웃도는 파텍 필립이 최근 가격대를 대폭 낮춘 파일럿 워치 ‘칼라트라바 파일럿 트래블타임(ref.7234G)’을 내놨다.

칼라트라바 파일럿 트래블타임은 파텍 필립의 인기 컬렉션 중 하나로, 2015년 바젤월드에서 처음 소개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모델은 37.5mm의 화이트골드 미디엄 사이즈로 크기를 다소 줄여 여성들에게도 어필하고 있다.

파텍 필립 칼라트라바 파일럿 트래블타임은 1억원을 웃도는 가격대지만 이번에 출시된 트래블타임 7234G는 5천만 원대로 가격을 대폭 낮춰 매니아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파텍 필립의 매력은 어디에서 올까?

파텍 필립의 상징인 칼라트라바 십자가는 12세기 스페인 기사단의 명칭으로, 당시 기사의 자질인 용기와 예절, 독립을 상징해 왔다.

파텍 필립은 1839년 창립, 제네바에서 가장 오래된 시계브랜드로 독립적인 가족기업으로서 높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지금까지 뛰어난 철학을 추구해 오고 있다.

파텍 필립은 세계 최고의 시계 창작이란 사명을 창업 이래 이어 오고 있다. 현재 자체 보유 기술 특허가 100건을 넘어서고 있고 그 중 20건은 세계 시계역사에 길이 남을 발명이다.

현재 컬렉션도 200개를 넘어서지만 모두 최대 수백 개만 소량 생산된다. 그리고 모든 시계에 철저하게 자사가 개발, 제조한 무브먼트를 탑재하고 있다.

파텍 필립의 많은 모델은 각각의 시대를 상징하는 오브제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고 시간을 거칠 때마다 가치를 높이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파텍 필립 고객리스트에는 영국 빅토리아 여왕과 아인슈타인, 일본 쇼와 천황 등 쟁쟁한 인물들이 포함돼 있다.

파텍 필립 시계는 신뢰할 수 있는 자산으로 사랑받고 있다. 인기 모델을 구입하게 되면 구입가격보다 훨씬 비싼 값에 팔리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자산 가치의 높이는 것은 역사와 함께 걸어 온 시계 자체의 가치 때문이다.

파텍 필립은 압도적인 아름다움을 휘감은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시계 보다는 멋진 공예품으로 불린다.

자체 개발한 무브먼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술력을 가진 파텍 필립만이 창조해 낼 수 있는 창작물이다.

파텍 필립의 상징인 칼라트라바 십자가는 12세기 스페인 기사단의 명칭으로, 당시 기사의 자질인 용기와 예절, 독립을 상징해 왔다.

파텍 필립의 매력 포인트는 고귀하고 독특한 디자인과 집념이 녹아든 품질이다.

파텍 필립은 다양한 컬렉션을 내놓고 있으나 대부분이 단순하고 보편적인 디자인이다. 주장을 억제하면서도 기품 있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많은 모델에 골드 및 플래티넘 등의 고급 소재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름다움이 소재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조화로운 형상과 균형 있게 조합된 부품 색상, 소재의 연마 등 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배려로 완성도를 높였다.

술과 예술의 결정체 '그랜드 컴 플리케이션'

파텍 필립은 현재 모든 기계식 제품에 ‘파텍 필립 실’이 새겨져 있다. 이는 영구 품질보증을 의미한다.

전 부문에 이르기까지 품질과 애프터서비스를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엄격한 품질관리는 파텍 필립의 지위를 확고히 해 주는 이유 중의 하나다.

파텍 필립은 ‘영원히 수리’를 내걸고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 제조한 지 수십 년 경과했다 하더라도 ‘파텍 필립 시계는 평생‘이라는 컨셉하에 수리를 받을 수가 있다.

파텍 필립의 가치와 매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컬렉션으로는 기술과 예술의 결정체인 ‘그랜드 컴 플리케이션’이 손꼽힌다.

제네바 전통 공예에 의한 블루 칠보 문자판과 컴 플리케이션 중에서도 특히 제작이 어려운 스플릿 세컨즈 크로노 그래프는 여러 랩타임을 측정 할 수 있다.

또, 입체감이 풍부한 플래티넘 케이스와 사파이어 크리스탈 백도 눈길을 끈다. 시판가격은 국내 기준 3억2천만 원 정도다.

8각형 베젤이 유명한 '노틸러스'

라운드 형 시계의 고전인 '칼라 트라 바'는 전통의 칼라 트라 바의 디테일을 계승하면서 세련미를 높였다.칼라 트라 바는 파텍 필립을 대표하는 고전적인 원형 시계로, 순수 조형미와 우아한 디자인이 만들어내는 품격이 특징이다.

디자인의 근저에는 20세기의 독일 바우 하우스 철학이 흐르고 있다. 기능이 형태를 결정한다는 사상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

2바늘 또는 3바늘 모델을 기본으로 한 문자판은 높은 시인성을 가지며,고급스런 바늘이나 미들 케이스와 일체화한 슬림 러그를 가진 모델 등 높은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러그와 케이스를 더 부드럽게 연결하고 측면을 절삭으로 도려내 사이드에 풍부한 표정을 이끌어 냈으며 사파이어 크리스탈 백은 힌지 커버로 덮여 있다. 이 제품의 판매가격은 4,400만 원 정도다.

8각형 베젤이 유명한 노틸러스는 1976년에 스테인레스 스틸 케이스를 가진 스포티 시계로 등장했다. 8각형 베젤 잠수함 '노틸러스'에서 영감을 얻었다.

원래는 케이스의 좌우로 튀어 나온 ‘귀’라는 돌기 부분이 2피스 케이스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했다. 2006년 이후 3피스로 전환한 뒤에도 ‘귀’는 아이코닉 한 디테일로 남았다.

라운드 형 시계의 고전 '칼라 트라 바'

이제품의 디자인은 ‘시계 계의 피카소’로 불리우는 제럴드 젠타가 맡았다. 스포티 시계 카테고리에 들어가면서도 드레스 워치로 통용될 만큼 기품 있는 두께가 특징이다.

파텍 필립의 ‘아쿠아’는 노틸러스에서 1997년에 파생된 ‘스포츠성의 우아함’을 내건 비교적 새로운 컬렉션이다.

둥근 8각형의 케이스 디자인과 요철이 있는 격자 모양의 문자판이 특징이다.

노틸러스가 원형인 '아쿠아'

높은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어두운 곳에서도 관측할 수 있는 야광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를 채용하는 등 실용성이 높은 모델이다.

얇고 세련된 케이스와 문자판의 독특한 디자인이 유일무이의 시계로 만들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