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U,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서 발생하는 CO2 배출량 제한 규정 마련한다

리튬, 코발트 등 핵심 소재 재활용 적용 비중 규정도 제안

  • 기사입력 2020.12.11 15:34
  • 최종수정 2020.12.11 15:4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유럽연합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규정을 마련한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유럽연합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규정을 마련한다.

10일(현지시각) 오토모티브 뉴스 유럽판에 따르면 유럽집행위원회가 코발트, 리튬 등 핵심 소재를 재활용한 저배출 친환경 배터리 생산을 늘리기 위한 규정을 제안했다. 이는 유럽의 신성장 전략인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유럽집행위원회는 유럽 그린딜을 발표했다. 그린딜은 2050년 기후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에너지, 산업, 건물, 교통, 식품, 생태계, 오염 등 사회 전 분야를 전환하기 위한 정책패키지다. 이 중 교통 부문은 2030년까지 유럽 내 순수전기차 등 배기가스 무배출차량을 3천만대 보급하고 고속 기차 운행 대수를 두배로 늘려 최소 유럽 100개 도시에서 탄소제로를 달성할 계획이다.

그런데 지난 9월 네덜란드의 아인트호벤 공과대학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배터리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1kWh당 85kg이다. 이는 1kWh당 175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했던 2017년보다 줄어든 것이다.

아인트호벤 공과대학 연구진은 “최근 제조공정에서 발생한 열을 보존하는 기술 등이 적용되면서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많이 절감된데다 사용되는 전기는 꾸준히 탈탄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여기에 유럽에는 총 15개의 배터리 셀 생산공장이 가동되고 있거나 들어서고 있다. 실례로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에서,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는 헝가리에서 현지 배터리셀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중국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과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는 독일에, 일본의 파나소닉은 노르웨이에 각각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 내 배터리 생산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이같은 규정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유럽위원회가 이번에 제안한 친환경 배터리 관련 규정은 먼저 이르면 2024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와 산업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2027년부터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한하는 규정을 준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2027년부터 생산된 배터리에 재활용 원료가 얼마나 사용됐는지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2030년부터는 재활용 코발트, 리튬, 니켈, 납을 적용해야 할 최소 비율을 규정한다. 배터리 재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위원회는 회원국들에게 배터리 수거 기준을 제시한다. 현재 EU의 배터리 수거 기준은 45%이며 이를 2025년 65%, 2030년 70%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유럽 배터리 산업 협회는 이러한 제안에 대해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배터리 산업뿐만 아니라 전기 모빌리티와 같은 관련 분야를 규제하는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제안이 시행되기 위해선 EU 회원국과 유럽 의회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