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차 못지않게 커지는 '인증중고차' 시장, 인기 비결은?..."확실한 품질보증 시대 열렸다"

  • 기사입력 2020.12.19 11:53
  • 기자명 차진재 기자
벤츠 인증중고차 

[M 오토데일리 차진재 기자] 중고자동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 업체들이 차량을 직접 매입해 엄격한 과정을 거쳐 판매하는 '인증 중고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증 중고차는 이름 그대로 브랜드가 확실하게 제품을 보증해 주는 중고차다. 그만큼 신뢰성이 탁월해야 하며, 신차에 버금가는 품질보증 서비스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중고차'라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실제로 브랜드 인증 중고 차량은 고객에게 차량 인도 전, 주행 테스트, 소프트웨어 최신화 업데이트, 전자시스템 작동 테스트, 내외관 품질 검사, 점검 및 클리닝 과정을 거쳐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최상의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다. 또 소비자는 인증 중고차의 정비 및 수리 내역을 언제든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까지 중고차시장 진출을 서두르면서 인증중고차를 전문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도 생겨나는 등 중고차시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도 인증 중고차 진출을 공식화한 가운데, 슈퍼카 '람보르기니'도 인증 중고차 사업에 본격 나섰다

최근 몇 년 간 수입 신차 판매량이 연평균 20% 이상 급성장하면서 중고 수입차시장도 빠르게 커지고 있으며, 더불어 인증 중고차 시장도 크게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고 수입차 유통규모는 9만여 대로 수입차시장 점유율 26% 가량을 차지했다. 이 중 수입차브랜드가 직접 관리하는 인증중고차는 전체의 30% 정도인 약 3만대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인증중고

인증중고차를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의 경우, 2017년 3,790대에서 2019년 6,450대, 2020년 약 9천대(추산) 등 연평균 30-4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인증중고차를 운영하는 브랜드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 미니,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렉서스, 볼보, 폭스바겐, 푸조,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 13개사로 파악되고 있다. 

이 외에 토요타와 지프(Jeep) 브랜드 등도 내년에 인증 중고차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BMW 인증중고

인증중고차는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중고차를 매집하거나 시승차량을 모아 백 수십 가지의 기술. 품질 테스트를 거쳐 상품화한 것으로, 대부분 공식 수입된 차량 중 6년 또는 15만km 이내 무사고 차량을 대상으로 한다. 

인증중고차는 특히 주행거리와 정비이력서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사고차량이나 침수차량 등 소비자들이 속기 쉬운 차량은 취급하지 않고 구매 1년. 2만km 이내 무상수리 보증도 제공하며 고장이나 사고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거나 배터리 충전, 타이어 교체, 비상 급유가 필요한 상황을 지원하는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어 신차 못지않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 

볼보 인증중고

다만 상품화 절차가 엄격하고 연식이 비교적 짧은 고품질 매물을 취급하기 때문에 인증중고차는 일반 중고차 매장에서 판매되는 차량보다 가격이 다소 높게 책정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나 BMW 등 일부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신차 전시장 수준의 인증중고차 전시장을 전국 주요지역에서 마련해 놓고 있으며 서울 장한평과 양재 오토갤러리, 최근 오픈한 수원 도이치오토월드 증 중고차 단지에도 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인증중고차는 몇몇 중고차 온라인 몰을 통해 해당 매장으로 중계되는 방식인데 최근에는 허위매물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차량 검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브랜드 인증중고 통합 솔루션 - 인증마켓 

이 때문에 최근에는 인증중고차 매물을 동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커뮤니티도 생겨나고 있다. 브랜드 인증중고 통합 솔루션 '인증마켓(https://izmarket.co.kr)'은 수입차 브랜드 및 공식 딜러사들과 제휴를 통해 브랜드별 인증 중고차 매물 정보를 동영상 및 고화질 사진을 통해 실물에 대한 생생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증마켓 

특히 해당 커뮤니티는 일반 중고차 몰과 달리, 수입차 브랜드들이 직접 검증한 인증 중고차를 현장에서 직접 리뷰한 동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차량에 대한 명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업체들이 확실하게 검증한 차량들을 보다 투명한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중고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