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단기법정관리 ‘P플랜’ 돌입. 350여개 협력업체와 긴급회의 가져

  • 기사입력 2021.01.29 13:42
  • 최종수정 2021.01.29 14:01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쌍용차가 매각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에 돌입한다.
쌍용차가 매각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에 돌입한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쌍용자동차가 매각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에 돌입한다.

지난 28일 쌍용차 예병태 사장은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마힌드라, 쌍용차, KDB산업은행, HAAH오토모티브 4자간 협상 결렬 소식을 전하고 P플랜 계획을 설명했다.

P플랜은 법정관리 대상 기업이 미리 회생계획안을 내고 법원이 기존의 빚을 탕감해주면, 채권단이 자금을 투입해 법정관리를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끝내도록 하는 제도다.

또 예병태 사장은 부품 협력사들에 29일 만기가 도래하는 2,000억 원 상당 어음의 지급유예를 요청했다. 극심한 유동성 문제로 직원들의 월급 지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어음결제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지급하지 못한 부품 대금만 5,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쌍용차 예병태 사장
쌍용차 예병태 사장

쌍용차 부품 협력업체들은 쌍용차가 살아야 대금을 조금이라도 회수할 수 있는 만큼, 도산은 막아야 한다고 판단, P플랜 돌입 계획과 어음 유예에 동의했다.

쌍용차는 HAAH와의 P플랜 합의안을 토대로 채권자들로부터 동의를 받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법원에 채무변제계획 등이 담긴 사전회생계획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차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난상토론 끝에 쌍용차 회생을 위해서 P플랜과 어음 만기연장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쌍용차도 2월 1일부터 부품 협력사들의 공장 가동중단을 막기 위해 차량 판매대금을 받아 일주일 단위로 현금을 지급해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동성이 급격하게 악화돼 있는 상황에서 운영자금 지원 없이는 버티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에 정부는 29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문승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투자유치 협상 기간 중 쌍용차의 유동성 부족으로 부품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어 협력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쌍용차 협력사에 대한 만기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는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