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새로운 개방형 플랫폼 '이노베이션포털' 오픈
볼보자동차, 새로운 개방형 플랫폼 '이노베이션포털' 오픈
  • 이상원 기자
  • 승인 2021.02.0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볼보자동차가 새로운 서비스 및 차량용앱 개발을 위해 외부개발자들에게 다양한 개발자원을 제공하는 개방형플랫폼, ‘이노베이션포털(Innovation Portal)’을 오픈했다.

이는 혁신적이면서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쉽고 편리한 사용자경험과 고품질의 차량용앱,더욱안전한자동차를개발하고자는의지가반영됐다.

이노베이션포털에서는 새로운 볼보자동차에 탑재될 안드로이드오토모티브OS와 구글앱을 재현하는 에뮬레이터(Emulator), 확장형차량 API, ▲라이다(LiDAR)데이터세트, 3D 모델리소스 및 시뮬레이터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외부개발자들과 함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개발범위를 확대, 앞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안전한 도로’에 기여하기 위해 지식과 연구를 공유하는 오랜 전통을 이어온 볼보자동차는 이노베이션포털이 개발자 뿐만 아니라 연구자 및 스마트홈 구축사, 컴퓨터를 기반으로 활동중인 아티스트 등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최고기술책임자, 헨릭그린(Henrik Green)은 "우리의 차들이 더욱 스마트해지고 연결됨에 따라 고객사이에서도 앱과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개발자원을 공개함으로써 회사안팎의 개발자를 지원하고, 각 분야에서 최고 중 최고인 기업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노베이션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개발자원중 하나인 에뮬레이터(Emulator)는 개발자가 자동차의 구글플레이(Google Play)에 직접 앱을 설계하고, 개발, 테스트,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이다.

새로운 볼보자동차에 탑재되는 안드로이드오토모티브OS와 구글앱을 재현해 개발자가자신의 컴퓨터상에서 차량내에서 제공되는 시스템의 경험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확장형 차량 API도 최초로 일반에 공개한다.

고객이 동의할 경우, 개발자 및 제3자가 API를 통해 충전 및 연료수준, 주행거리 등 자동차대시보드 데이터에 접속해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하거나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 및 데이터자원은 앞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차량용 라이다(LiD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기술의 글로벌리더인 루미나(Luminar)와 듀크대학 등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축적한 데이터세트도 포함된다.

이는 자율주행기술연구자들이 고속 및 복잡한 교통환경에서도 안전한 차를 개발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인 장거리 라이다 감지관련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

데이터구축에는 레이저빔 펄스로 주변환경을 스캔해 차량주변 사물을 최대 250m 거리까지 감지할 수 있는 루미나의 고성능 라이다센서가 사용됐다.

이밖에도 실시간 3D 콘텐츠제작 및 운영플랫폼 세계최고의 기업인 유니티(Unity)와 공동개발한 볼보의 순수전기차 XC40 리차지의 고해상도 3D 모델도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유니티는 게임개발자부터 아티스트, 건축가, 영화제작자 및 자동차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또한 시각화애플리케이션, 가상현실, 영화적 경험, 자동차컨피규레이터(Car configurator) 개발 등에 적합한 3D 환경이 함께 제공된다.

특히 유니티개발자 허브에서는 이같은 리소스가 기본툴로 제공되며, 수백만의 사용자들이 템플릿사용법에 대한 튜토리얼에 접속할 수 있다.

한편, 이노베이션포털은 앞으로 더 많은 자원들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앞으로 수 개월내에 완전한 기능을 갖춘 3D자동차모델이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량에 탑재된 물리적센서를 디지털로 복제, 사용자가 연구 및 교육목적으로 센서데이터를 테스트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아울러 개발자는 이를 활용해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구축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