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 차세대 준대형 세단 K8 환경부 인증 완료. 3월 출시 예정

  • 기사입력 2021.02.16 10:07
  • 최종수정 2021.02.16 10:1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기아 차세대 준대형 세단 K8의 환경부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이 완료됐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기아의 차세대 준대형 세단 K8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16일 환경부 산하 교통환경연구소에 따르면 기아는 K8의 2.5 GDI, 3.5 GDI, 1.6 T-GDI 하이브리드, 3.5 LPI의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을 완료했다.

K8은 지난 2016년 현행 2세대 K7(YG)이 출시된 지 5년여 만에 풀체인지 되는 모델로 기존 K7 대비 차체가 더욱 커지고 타이거페이스 패밀리룩 디자인과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 고급화 등 상품성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차명이 K7에서 K8로 변경된다. 이를 위해 기아는 지난 2016년 K8 상표 등록을 마쳤으며 디자인 기아 이미지와 함께 시장에 안착했던 3-5-7-9 세단라인업을 K3, K5, K8, K9으로 새롭게 구성한다.

또 기아는 새로운 엠블럼을 K8에 처음 부착한다. 새로운 엠블럼은 지난 2019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이매진 바이(Imagine by KIA) 컨셉트카의 영문 KIA 폰트와 유사하다. 이 엠블럼은 K8 이후 신형 스포티지, 차세대 전기차 CV 등에 부착된다.

최근에 포착된 K8 프로토타입을 살펴보면 위장막으로 인해 구체적인 디자인 파악이 어렵지만, 일부 실루엣과 디제일 등 경쟁모델인 현대차 그랜저보다 훨씬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한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전면부는 위장막으로 가렸어도 실루엣으로 존재감을 드러낸 초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눈길을 끈다. 현행 K7 프리미어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그릴 크기가 한층 커졌는데 K8은 그릴이 전면의 7∼80%를 차지할 만큼 그릴 면적이 상당히 크다.

그릴 아웃라인은 입체적인 다각형태를 가졌고 내부에는 마름모 형태의 기하학적인 패턴이 적용됐다. 헤드램프는 한층 날렵하고 공격적인 디자인이 적용됐는데 내부 그래픽은 확인이 어렵다.

프론트 범퍼에는 신형 그랜저처럼 방향지시등을 겸한 마름모 형태 주간주행등(DRL)을 배치해 독특한 분위기다. 여기에 신형 K5에 최초로 적용한 타이거페이스 디자인을 반영해 새로운 스타일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측면부는 현행 K7과 같이 안정감 있는 실루엣과 비율, 간결하고 깔끔한 캐릭터라인, 플래그타입 사이드미러가 적용된다. 특히, 눈에 띄는 변화는 패스트백 스타일의 완만한 루프라인과 윈도우라인이다. 실루엣만 보면 아우디 A7을 연상케 한다.

또 K7의 경우 C필러에 위치한 쿼터글래스 끝이 각을 살린 반면, K8은 면적을 넓히고 길게 늘린 디자인을 가졌다. 아울러 신형 쏘렌토처럼 뿔같이 솟아오른 크롬 디테일이 더 과감하게 적용됐다.

후면부는 최근 자동차 업계 트렌드인 커넥티드 테일램프 디자인을 가졌고, 내부 그래픽은 람보르기니, 아우디 등과 같이 'Y'자를 눕혀놓은 형상을 하고 있다.

리어범퍼는 번호판이 범퍼 하단에 위치하는데, 독특한 점은 넘버 플레이트 중앙을 수직으로 가로지르는 디테일이 의문이다. 이밖에 기하학 패턴이 새겨진 사각형 듀얼머플러 팁이 적용됐는데 이는 실제 머플러가 아닌 미적인 요소로 보인다.

인테리어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보다 넓고 미래지향적인 센터페시아 디자인과 도어트림에 곡선 레이아웃이 반영된다. 또 고급 마감소재,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 등이 대거 탑재될 전망이다.

파워트레인은 이번에 인증을 완료한 2.5 가솔린 모델, 3.5 가솔린 모델,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3.5 LPI로 구성된다.

2.5 가솔린 모델, 3.5 가솔린 모델, 3.5 LPI는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돼 2.5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98마력을, 3.5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00마력을, 3.5 LPI는 최고출력 240마력을 발휘한다. 하이브리드는 6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돼 최고출력 180마력을 발휘한다.

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륜 기반 전자제어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사륜구동이 없는 그랜저와 차별화를 둔다.

K8은 이르면 오는 3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