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이든 거부권’ 놓고 SK-LG 백악관 움직일 핵심 인물 총동원

SK, 바이든 거부권 없을 경우 美서 철수 배수진

  • 기사입력 2021.04.07 18:59
  • 최종수정 2021.04.07 19:06
  • 기자명 이상원 기자
ITC 결정에 대한 거부권 행사 시한이 임박한 가운데 SK와 LG가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막바지 로비전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SK와 LG가 백악관을 움직일 인물들을 총동원, 막바지 공세에 나서고 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들 두 업체는 워싱턴 최고위급 인사들을 고용, 바이든 행정부와 거의 매일 회의를 하면서 치열한 로비전을 벌이고 있다.

곧 출시될 포드 F-150 픽업트럭의 배터리 공급사인 SK이노베이션은 4월 11일 이후부터 한국산 배터리와 부품의 10년 간 미국 수입금지 조치를 받게 된다.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은 캐롤 브라우너(Carol Browner) 전 EPA 사무국장과  샐리 예이츠(Sally Yates) 전 법무장관을 고용, 바이든 행정부를 설득하고 있다.

SK측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브라우너 변호사는 오바마 행정부에서 백악관 에너지 및 기후변화 정책실 책임자를 지낸 거물급 인사이며 예이츠 전 법무부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법무장관 후보로 거론된 적이 있는 인물이다.

LG에너지솔루션도 바이든 행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오바마 정부 시절 에너지 장관을 맡았던 어니스트 모니즈(Ernest Moniz) 전 장관과 또 다른 내부 인사들을 고용, 바이든 행정부에 로비를 하고 있다.

모니즈 전 장관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배터리 공급망의 발전은 이 경우에 어떻게 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는 물론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고객사인 포드자동차와 폭스바겐의 로비스트들도 미국 노동부, 교통부, 상무부, 법무부, 국방부, EPA, 국가경제위원회, 국가안전보장회의 등 최소 12개 기관들과 거의 매일 회의를 진행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빌 클린턴 정부 시절 환경보호국장을 지낸 브라우너 변화사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인터넷 상에서 진행된 이번 회담은 기후변화와 차량 전기화, 포드 F-150, 일자리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말했다.

LG와 SK는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 주요 언론을 통해서도 바이든 행정부의 배터리 전략에 대해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SK 이노베이션은 바이든 대통령이 11일까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경우, 미국 배터리 시업에서 철수한다는 배수진을 치고 있으며, 모든 가능성에 대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있다.

SK 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미국 고객사인 포드와 폭스바겐에 대해서도 철수 가능성에 대해 통보한 상태”라며 “ITC 결정이 번복되지 않으면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이유가 사라진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4월 11일까지 ITC 판결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ITC의 수입 금지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이 행사된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 지금까지 여섯 차례 거부권이 행사됐으며 마지막은 지난 2013년 오바마 행정부가 삼성전자의 타격으로 애플사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일부 구형 모델에 대한 미국의 수입금지 조치를 뒤집은 때였다.

미국 언론들은 이번 결정은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 개발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2조2천5백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SK 이노베이션의 조지아 배터리 공장이 한 몫을 담당하게 된다.

동시에 바이든 대통령이 안고 있는 문제는 중국과 오랜 논쟁을 벌이고 있는 지적재산권 보호문제다. 이번 판결을 뒤집게 되면 중국이 지적재산권 문제로 치고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바이든 행정부는 막판까지 고민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