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노조, 2년 무급휴직 포함 자구안 수용. M&A 추진 동력 확보

  • 기사입력 2021.06.08 11:4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쌍용자동차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안이 최종 가결됐다.

8일 쌍용차는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노동조합 찬반투표에서 투표 참여조합원 3,224명 중 52.1%인 1,681명이 찬성함에 따라 최종 가결됐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M&A를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고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눈높이에 상응하는 생존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재무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해 인가 전 M&A를 통한 기업회생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는 데 진력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자구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에 대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차량 판매 상황을 고려해 1년 추가할지를 결정한다. 또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을 오는 2023년 6월까지 2년 더 연장하고 임원 임금은 이달부터 20% 더 삭감해 총 40% 줄인다.

미지급 급여와 연차수당, 임금 삭감분 등은 회생절차가 끝난 후 순차 지급한다. 부품센터 등 부동산 4곳을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매각한 후 빌려쓰는 방안도 담겨있다.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상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바꾸고 경영정상화를 이룰 때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한편 파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쌍용차 정용원 관리인은 “무엇보다 장기적인 생존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 미래차 시대에 대비해 현재의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글로벌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가는 등 미래 사업 비전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임직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쌍용차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자구안은 2009년 당사의 아픔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고심해 마련한 안”이라며 “노동조합은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서울회생법원 결정에 따라 지난 4월부터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으며 내달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쌍용차의 채권자들의 채권신고가 예상보다 많아지면서 채권조사기간이 이달 10일에서 30일로 연장됨에 따라 기한 내 제출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회생계획안을 기한 내 제출하지 못하면 쌍용차의 계획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쌍용차는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8월 말 예비심사, 9월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10월 가격협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