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 카니발·BMW iX·포드 에비에이터 등 9개 차종 13만5,577대 리콜

  • 기사입력 2021.11.11 10: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BMW코리아, 한불모터스, 대전기계공업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9개 차종 13만5,57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카니발 등 2개 차종 13만3,137대는 보조 냉각수 펌프의 호스 체결부 설계 미흡에 따른 냉각수 누수로 시동모터가 합선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에비에이터 2,018대는 배터리 케이블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에어컨 압축기에 장착된 바퀴와 접촉하고, 이로 인해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8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 등)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이전)한 BMW iX xDrive40 2개 차종 197대는 전동트렁크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눈 쌓임 등의 적은 외력에도 전동트렁크가 닫혀 사용자들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2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후 판매할 예정이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DS7 Crossback 2.0 BlueHDi 2개 차종 61대는 뒷좌석 측면 에어백 전개 시 상단 손잡이 내부 고정판의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이 노출되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9일부터 한불모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 판매한 가와사키 W800 등 2개 이륜 차종 164대는 엔진과 배기관 연결부 조임 부품의 설계 결함으로 차량 진동 등에 의해 조임이 느슨해져 이탈되고, 이로 인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5일부터 대전기계공업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