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볼보 XC40. 링크앤코01과 中 루차오공장서 생산되는 폴스타2 품질 수준은?

  • 기사입력 2022.01.27 16:08
  • 최종수정 2022.01.27 16:17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폴스타2를 생산하는 중국 루차오공장 전경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폴스타 2(Polestar 2)의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18일부터 폴스타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예약을 진행한 결과 1주일 만에 4천 건을 넘어섰다.

최근 신차 부족으로 중복 예약이 많은 점을 감안하면 계약이 모두 구매로 이어진다고 볼 수는 없으나 폴스타 2는 100만 원의 사전예약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실수요에 가깝다는 분석이다.

폴스타코리아는 이 같은 한국시장에서의 반응에 폴스타 본사 경영진은 ‘매우 경이롭다’며 한국시장에 우선적으로 생산물량을 배정해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폴스타코리아는 고객들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사 측에 적극적인 물량지원을 요청했다.

현재 판매되는 2022년형 모델을 오는 5월까지 3천여 대 가량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올해 폴스타코리아가 목표로 잡은 4천대의 75%에 해당하는 것이다. 하반기에는 성능 업그레이드와 무선 업데이트를 추가한 2023년형 모델을 들여와 출고 적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폴스타는 국내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로, 도입 이전부터 일부에서는 정체성 논란이 제기돼 왔다. 중국 지리자동차 산하 브랜드로 폴스타2가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다는 이유에서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와 지리홀딩스의 합작으로 설립됐으나, 볼보자동차 지분 비중이 크고 투자자도 다국적으로 구성된 다국적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스웨덴 예테보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에서 독립한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 브랜드다.

과거엔 볼보자동차의 고성능 튜닝브랜드였지만, 지난 2015년 볼보에 인수된 이후 볼보가 중국 지리홀딩스그룹 산하에 포함되면서 2017년 볼보와 지리홀딩스가 합작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새롭게 설립됐다. 독립 이후에 폴스타 지분의 49.5%는 볼보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유럽과 미국, 중국, 한국 등 전 세계 19개국에서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중 스페인, 포르투갈, 아일랜드 등 유럽시장과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 쿠웨이트, 이스라엘 등 중동시장에 진출하는 등 내년까지 판매지역을 30개국으로 늘릴 예정이다.

루차오공장 용접라인

폴스타는 볼보를 연상케 하는 토르망치 주간주행등(DRL)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갖고 있지만, 프리미엄 퍼포먼스 전기차를 내세워 볼보와 명확히 다른 브랜드 정체성을 갖고 있다.

폴스타는 지난해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85% 증가한 2만9,000대를 판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폴스타의 생산 공장은 중국에 위치해 있다. 현재 중국 쓰촨성 청두(Chengdu) 공장에서 하이브리드 쿠페인 폴스타1을, 저장성 타이저우구 루차오(Luqiao) 공장에서 폴스타2를 생산중이다.

또, 2022년 생산을 시작할 플래그십 SUV인 폴스타 3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이 차량은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 적용을 위해 루미나, 엔비디아 등과 협력하고 있다.

폴스타는 오는 2023년엔 소형 전기 퍼포먼스 쿠페 SUV 폴스타4를, 2024년에는 대형 4도어 GT 모델인 폴스타5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들은 유럽에서 생산될 가능성도 있다.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폴스타2는 중국 루차오 공장 외에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미국공장에서도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폴스타는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테슬라처럼 전 세계에 생산기지를 건설, 주요 지역으로 공급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폴스타2를 생산하는 루차오공장은 지리홀딩스그룹 소속이지만 볼보와 지리그룹이 공동으로 운영하며, 폴스타2 외에 링크앤코(Lynk&Co) 01 SUV와 볼보 XC40 SUV를 생산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볼보 CMA 플랫폼을 공유한다.

‘루차오 수퍼 팩토리(Luqiao Super Factory)’란 이름이 붙여진 이 공장에서 만들어진 볼보, 폴스타, 링크앤코 차량들은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 공장에서 만들어진 폴스타 2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현재까지 매우 잘 만들어진 수준 높은 차량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볼보 플래그쉽 세단 S90에 이어 최근에는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공장에서 만들어진 모델 3와 BMW 중국 선양공장에서 만든 전기차 iX3 등이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중국산 차량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대표는 “폴스타2를 생산하는 루차오공장은 고도로 체계화된 세계최고 수준의 생산시스템 갖춘 공장”이라며 “최근 루차오 공장을 방문, 눈높이가 세계 최고인 한국고객을 위해 한국용 차량은 다른 국가보다 훨씬 품질검수 프로세스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