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코케미칼, 배터리소재 투자 위해 ESG채권 첫 발행

  • 기사입력 2022.04.08 17:04
  • 최종수정 2022.04.08 17:09
  • 기자명 차진재 기자
포스코케미칼, ESG채권 최초 발행

[M 투데이 차진재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배터리소재 사업 투자를 위해 3,000억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6일까지 실시한 수요예측 결과 포스코케미칼의 미래 성장성과 높은 신용등급(AA-)에 8,000억원의 자금이 몰렸다. 이에 포스코케미칼은 당초 계획했던 1,500억원보다 회사채를 두 배 증액 발행하기로 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조달한 자금을 화유코발트와의 중국 양극재 합작법인 ‘절강포화’와 전구체 합작법인 ‘절강화포’에 각각 연산 3만톤 규모의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양극재 포항공장을 건립하는 데에 사용할 계획이다.

ESG채권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위해 발행되는 채권이며, 사용 목적에 따라 녹색채권, 사회적채권, 지속가능채권으로 분류된다. 포스코케미칼은 친환경 사업 투자를 위한 녹색채권을 발행한다.

포스코케미칼은 채권 발행에 앞서 한국신용평가의 ‘ESG 금융 인증 평가’를 통해 배터리 소재 사업의 친환경성과 자금관리 투명성을 인정받아 최고 등급인 'GB1'을 획득했다. 또한 환경성적표지와 순환자원품질표지 인증을 획득하고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등 공정에서의 탄소배출 감소 노력과 함께 책임광물 관리 강화,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등 ESG활동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발행되는 채권은 만기 3년물 2,000억원, 만기 5년물 1,000억원으로 구성된다. 만기 3년물은 개별민평금리보다 0.03%p 낮은 이자율로, 만기 5년물은 개별민평금리로 발행된다. 확정 금리는 4월 13일 개별민평금리를 반영해 최종 결정된다.

관련해 포스코케미칼 CFO 김주현 기획지원본부장은 “이번 녹색채권 발행은 포스코케미칼의 미래 성장성과 배터리 소재의 친환경성을 함께 인정받은 결과”라며 “배터리 소재 사업의 투자를 확대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경영 강화를 위해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