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노조, "상장 폐지되면 재매각 어려워...개선기간 연장해달라"

  • 기사입력 2022.04.21 13:53
  • 최종수정 2022.04.21 13:54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쌍용자동차에 대해 노동조합이 개선기간을 연장해달라고 호소했다.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에디슨모터스와의 인수·합병(M&A) 무산으로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쌍용자동차에 대해 노동조합이 개선기간을 연장해달라고 호소했다.

쌍용차 노조는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청원서와 평택시장 명의의 탄원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이날 선목래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탄원서를 통해 "매각 불발 이후 '스토킹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 입장에서는 상장폐지가 결정될 경우 재매각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며, "이는 5만 명의 쌍용차 소액주주와 협력업체를 포함해 20만 노동자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감사인의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 지난해 4월 25일부터 이달 4월 14일까지 1년간의 개선기간을 부여받았지만, 매각 무산으로 상장폐지 사유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또다시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상태다.

최근 사업연도의 개별재무제표 또는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이 부적정이거나 의견 거절인 경우 거래소가 해당 보통주권을 상장 폐지한다.

선 위원장은 "매각 절차에 따라 회생계획안이 인가됐다면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됐을 것이지만 인수자가 인수 대금을 납입하지 못하면서 매각이 무산됐다"며, "상장폐지에 따른 재매각 실패는 쌍용차 파산이라는 끔찍한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쌍용차 상장 유지는 재매각을 통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절대적인 조건"이라며, "매각이 성공하면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는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쌍용차가 상장 폐지될 경우 재매각에 차질을 빚어지면서 자칫 청산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다.

아울러 노조는 13년간 무쟁의·무분규를 이어오고 있으며 임금 삭감과 무급순환 휴직 등 자구 노력을 통해 회사 정상화에 힘쓰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선 위원장은 "현장에서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J100'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자금력 또는 기술력을 갖춘 기업과 M&A가 추진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장호 쌍용차 생산본부장(상무)은 "현재 나름대로 인수 의향자가 많이 나오고 있어 상장폐지 요건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회사 역시 개선 계획을 담은 이의신청을 한국거래소에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쌍용차 인수전에는 현재 쌍방울그룹과 KG그룹, 파빌리온PE, 이엘비앤티 등 4곳이 뛰어든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