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RE100 이니셔티브 가입. 2050년 탄소중립 달성...'新환경경영전략' 선언

  • 기사입력 2022.09.15 13:18
  • 최종수정 2022.09.15 13:32
  • 기자명 임헌섭 기자

[M투데이 임헌섭 기자] 삼성전자가 초저전력 반도체∙제품 개발 등 혁신기술을 통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하면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고, 경영의 패러다임을 '친환경 경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친환경 경영 패러다임 전환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한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요소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부터 스마트폰, TV, 가전까지 전자산업의 전 영역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ICT 제조기업이다.

전력 수요가 큰 만큼 재생에너지 수급이 쉽지 않고, 국내 재생에너지 공급 여건도 불리하다는 어려움과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탄소 감축이라는 전 지구적인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활용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삼성전자는 사업장에서 직접 배출하는 탄소와 전력 사용에 따른 간접 배출 외에 기타 간접 배출 중장기 감축 목표도 설정하고 공급망, 자원순환, 물류 등에서 다양한 감축 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이며 협력사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수립, 이행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공정가스 저감,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수자원 보존, 오염물질 최소화 등 환경경영 과제에 2030년까지 총 7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이는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 필요한 비용을 제외한 수치다.

또한, 수자원 재활용을 통한 물 소비 최소화도 주요 목표에 포함됐다. 이를 위해 반도체 국내 사업장에서 '물 취수량 증가 제로화'를 추진한다. 

반도체 라인 증설로 반도체 사업장의 하루 필요 취수량은 2030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늘지만, 삼성은 용수 재이용을 최대한 늘려 이를 2021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탄소포집 기술을 2030년 이후 반도체 제조시설에 적용한 뒤 전사와 협력사까지 확대 적용하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미세먼지 저감 기술도 개발해 2030년부터 지역사회에 활용할 계획이다. 

삼성은 반도체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저장하고 이를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탄소 포집, 활용 기술을 개발, 상용화하기 위해 지난해 9월에 종합기술원 내 탄소포집연구소를 반도체 업계 최초로 설립한 바 있다.

이번 '신환경경영전략'은 지난 1992년 삼성 환경선언 뒤 30년 만에 발표하는 것으로, 삼성의 경영 패러다임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