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지아주 상원의원, 재닛 옐런 상무장관에 전기차 세금공제 ‘최대한 유연성’ 발휘 요청

  • 기사입력 2022.09.24 08:43
  • 최종수정 2022.09.24 08:4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조지아주를 대표하는 라파엘 워녹 미 상원의원

[M 투데이 이상원기자] 미국 조지아주를 대표하는 라파엘 워녹(Raphael Warnock) 연방 상원의원이 재닛 엘런(Janet Yellen) 미 재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개정된 전기차 세금 공제에 대해 ‘최대한의 유연성’을 발휘해 달라고 요청했다.

워녹 의원은 서한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기후보건법의 일환으로 서명한 개정 세액공제가 일부 자동차업체를 경쟁에서 불리하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워녹의원은 “자동차 제조사와 소비자가 법에 따라 사용 가능한 전기차 세금 공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는 의회가 승인한 전기차 세액 공제법 개정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 세부 규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워녹의원은 그러나 재무부에 보낸 서한에서 어떤 구체적인 구제책은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워녹의원은 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재무부 관리들이 청정에너지 미래를 가져오도록 돕고 있는 현대차와 같은 회사들을 처벌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회가 제안한 법을 해석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 5월 사바나 서쪽에 위치한 브라이언 카운티에 55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제조공장과 배터리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8,100명의 직원이 신규로 고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공장은 2025년부터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현대차가 한국에서 들여와 판매하는 전기차는 세금 감면 혜택에서 제외될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정부와 현대차는 미 의회와 행정부를 방문,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세금 감면 제외에 대한 철회를 요청하고 있다.

현대차 북미법인은 조지아주 55억4,000만 달러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비롯해 미국시장에 대한 중요한 과거와 향후 투자를 약속한 점을 고려해 한국산 전기차의 세제혜택 존속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북미법인은 이 문제가 조지아에서 연간 최대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려는 현대차의 계획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국내 일부 언론에서는 현대차가 조지아공장 가동을 2024년으로 1년 앞당길 예정이라고 전하고 있으나 아직 착공조차 하지 않아 완공일정을 앞당기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조지아주와 지방 정부는 현대차에 18억 달러 상당의 세금 감면 및 기타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합의했다.

조지아주 사바나 지역 경제개발청장은 “우리 모두는 바이든 행정부가 두 명의 미국 상원의원과 협력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현대차의 조지아공장 프로젝트에는 많은 것이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