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7년 착공 목표" 국토부, 서울-용인 잇는 경부 지하고속도로 본격 추진

  • 기사입력 2023.02.01 08:02
  • 기자명 임헌섭 기자

[M투데이 임헌섭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와 경부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약 3조 8,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용인 기흥 IC에서 양재 IC 구간 26.1km를 4~6차로의 지하고속도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타당성이 확보되면 타당성 평가, 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7년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 서울시, 경기도, 성남시, 용인시 등 협약 체결 기관과 주요 지자체들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거질 주요 이슈들을 정기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실무협의체에서는 경부 지하고속도로의 차질 없는 추진을 비롯해 지하 고속도로 인근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효율적인 연계 교통망 구축 및 운영 방안, 지하고속도로 건설에 따라 여유가 발생하는 상부 활용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수도권 간선도로망의 중심축인 경부 지하고속도로인 만큼 서울특별시, 경기도와 상호 협력하여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사업 추진과 함께 지하고속도로 안전 강화, 상부 활용 방안 등 주요 이슈들에 대해 전문가, 국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공론화 과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