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 3% 성장하는 무인기 시장, 한국 주도권 잡는다

  • 기사입력 2023.06.23 09:43
  • 기자명 이정근 기자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M투데이 이정근기자] 국제표준화기구 무인항공기시스템(ISO/TC 20/SC 16 Unmanned aircraft systems) 제15차 총회가 6월 19일부터 4일간(~6.22) 16개국 100여 명의 무인기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서울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세계 항공기 시장이 연 3%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는 데에 비해 무인기 시장은 연 17% 대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국가 간의 기술표준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다.

전체적으로 중국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일본은 무인기 교통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은 최근 무인기 시험평가 작업반의 의장을 수임하여 이를 기반으로 영향력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한국은 주최국의 이점을 살려 참가국 중 가장 많은 7건의 표준안을 신규 발표하였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특히 세종대 안존 교수가 제안한 ‘소형무인기의 통신품질 시험방법’ 표준안은 LTE 등 상용 무선통신망에서의 통신성능 검증을 위한 것으로, 무인항공기 사고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통신 시스템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UTM에서 관리하는 모든 항공기 시스템에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국이 2020년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개발한 ‘멀티콥터 무인기의 비행 안정성 시험 방법’과 ‘멀티콥더 무인기 공진 주파수 측정법’은 회원국들의 투표를 거쳐 ISO 5109/5110의 2종의 표준으로 연내 신규 제정되게 되어, 무인기의 시험방법 확립 및 안전성 향상을 우리 기술이 담당하게 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