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201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줄인다.

  • 기사입력 2006.09.25 12:20
  • 기자명 이상원

정부는 방호울타리 설치확대와 신호등 위치조정 등으로 오는 201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 수준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설교통부와 행정자치부, 경찰청은 25일 OECD 국가 중 하위권인 교통사고율을 오는 2011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교차로 신호등 설치 위치 조정 등 교통안전개선 종합대책 발표했다.
 
이를위해 지방자체단체 등에도 국고지원을 확대, 오는 2011년까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 4천200여개소를 개선하고 특히 현재 교차로 건너편에 설치돼 있는 신호등을 교차로 건너기 전으로 앞당겨 신호위반 및 예측출발 방지 등 교통안전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말부터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행자부, 건교부, 경찰청등 관계부처와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등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TFT를 구성,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총 6천376명으로 자동차 1만대당 약 3.36명이 사망, OECD 평균치인 1.78명의 2배에 달하고 있다.
 
특히,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7만7천건으로 전체사고 22만건의 34.9%, 사망자수는 15.5%(1천14명)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사고가 잦은 곳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국 8천800개 사고다발지역의 교차로 신호체계, 무인단속카메라 설치, 교통 안전섬 설치 등의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현재 교차로 건너편에 설치돼 있는 신호등 위치를 유럽이나 일본 등과 같이 교차로를 건너기 전으로 앞당겨 설치,  교차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현재 진행중인 연구용역을 거쳐 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신도시 및 신설도로에 우선적용해 이들 신도시들을 교통안전 모범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또, 사고가 잦은 곳에 보행자 방호울타리 설치를 확대, 보행자의 무단횡단 사고를 방지하고 운전자의 졸음운전과 부주의로 인한 사고 감소를 위해 차량의 도로이탈을 경고하는 노면요철 포장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연도별 사고가 잦은곳 개선지점 및 사고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국무조정실에서는 모니터링 팀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추진실적을 점검키로 했다.
 
특히, 기존에 2-3개 부서로 분산돼 있는 지방자치단체 관련 부서를 도로건설담당부서로 일원화하고 지방도의 사고 잦은 곳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까지 매년 국고지원 금액을 50억원 이상 증액할 계획이며, 국도의 경우도 도로관리 예산을 우선 배정, 연도별 목표치를 달성토록 할 계획이다.
 
또, 사고가 잦은 곳의 데이터베이스를 도로관리청 뿐 아니라 관련 연구기관 및 전문가 등에도 제공, 다양한 사고분석 및 대책마련이 가능토록 지원키로 했다.
목록  수정  삭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