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드, 세계최초 수소연료하이브리드전지차 개발 성공

  • 기사입력 2007.01.31 08:54
  • 기자명 이진영

미국 포드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주행가능한 플러그 인 기능이 부가된 수소연료하이브리드전지차 '엣지 위즈 하이시리즈 드라이브' 개발에 성공했다고 지난 30일 발표했다.
 
이 차는 수소 연료전지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결합시킨 하이브리드시스템으로 리터당 17.3km의 연비와 배기가스 제로 에미션을 실현했다.
 
이 플러그 인 기능이 부가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카는 유연한 파워트레인 아키텍쳐를 베이스로 하고 있어 차량의 디자인 변경없이, 신개발 연료나 선진 구동기술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엣지 위즈 하이시리즈 드라이브에  탑재된 하이 시리즈 드라이브의 파워트레인은, 이달 초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2007 북미국제오토쇼'에서 발표됐던 것이다.
 
하이시리즈 드라이브 파워트레인은 시내 및 고속주행의 혼합수치로 리터당 17.3km의 연비를 실현했으며 특히 속도가 시속 80km 이하일 경우에는 연비가 리터당 33.8km에 달한다.
 
엣지 위즈 하이시리즈드라이브는 평상시에는 336볼트의 리튬이온 배터리 팩으로 주행, 전지만으로  40 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그 후는 연료전지로 발전을 개시, 충전된 전지로 320km까지 주행이 가능해, 전체적으로 360km까지 가솔린 연료없이 주행할 수가 있다.
 
특히, 이용 상황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가 크게 달라져 최고 640km까지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포드측은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