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테슬라와 한국에서도 경쟁할까? 브랜드명·로고·차명 등 상표 등록 완료
리비안, 테슬라와 한국에서도 경쟁할까? 브랜드명·로고·차명 등 상표 등록 완료
  • 박상우 기자
  • 승인 2021.09.07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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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이 출시할 픽업트럭인 R1T와 SUV인 R1S.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미국의 전기차업체 리비안이 한국에 진출할까?

7일 특허청에 따르면 리비안은 리비안 아이피 홀딩스라는 이름으로 최근 브랜드명인 리비안(RIVIAN)과 브랜드 로고, R1S·R1V·R1T 등 리비안이 출시할 전기차 이름, 리비안이 개발한 플랫폼인 스케이트보드 등 총 20건의 상표 등록을 완료했다.

리비안은 RJ 스카린지가 지난 2009년에 설립한 전기차업체로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플랫폼으로 전기차를 개발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모터, 배터리 등 전기차의 핵심 부품을 표준화된 모듈 형태로 장착한 플랫폼으로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 상부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플랫폼 길이도 자유자재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픽업트럭인 R1T와 SUV인 R1S는 지난 2018년 LA오토쇼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이달 판매를 앞두고 있다.

R1T와 R1S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은 105kWh, 135kWh, 180kWh 등 총 3가지로 나눠진다. 픽업트럭인 R1T는 105kWh 탑재 시 230마일(약 370km), 135kWh는 300마일(약 483km), 180kWh은 400마일(약 644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는 삼성SDI가 공급한다.

R1S의 1회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는 105kWh가 최대 240마일(약 386km), 135kWh가 310마일(약 499km), 180kWh가 410마일(약 659km)이다. 리비안은 최대 160kW의 충전 속도를 처리할 수 있도록 배터리를 제작, 30분 충전에 최대 200마일(약 322km)을 주행할 수 있다.

또 각 바퀴에 전기모터가 탑재돼 두 모델 모두 135kWh 또는 180kWh 배터리팩이 적용 시 최고출력 750마력, 최대토크 113.4kgf.m를 발휘한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3초면 충분하다. 105kWh 배터리팩의 최고출력은 402마력이다.

이 때문에 리비안은 제2의 테슬라로 지목될 정도로 높은 잠재력을 인정받아 미국의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을 비롯해 미국 완성차업체 포드자동차, 미국 자산 운용 회사인 블랙록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 지난달 말까지 총 80억달러(8조8,48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리비안의 기업가치는 현재 276억달러(30조5,25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안은 R1T와 R1S의 고객인도를 지난해 연말에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장이 폐쇄되면서 생산을 개시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고객인도 시점이 7월로 연기됐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생산 차질로 또 연기, 이달부터 출고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리비안은 최근 한국에 브랜드의 이름과 로고, 차명 등의 상표등록을 마치면서 진출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다만 R1T와 R1S의 미국 판매가 이달부터 시작되는데다 리비안이 미국 외 다른 시장에서의 판매 계획을 밝히지 않아 언제 진출할지 가늠하기가 어렵다.

리비안이 최근 한국 특허청에 상표등록한 브랜드명과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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