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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CATL, IRA법 여파로 美 배터리 공장 신설 계획 차질

  • 기사입력 2022.10.24 08:17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세계 최대 전기차용 배터리 기업인 중국 CATL이 미국과 멕시코 등 북미 지역에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공장을 신설하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지난 21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은 CATL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비용 상승을 우려해 이같은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CATL은 올해 초부터 미국 포드와 독일 BMW 등에 배터리를 공급할 목적으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와 켄터키주, 멕시코 북부 지역을 부지 후보로 놓고 공장 신축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지난 8월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핵심 광물·부품을 사용한 전기차 배터리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는 IRA법이 통과되면서 부지 선정 작업을 늦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CATL 공장 건설이 얼마나 늦어질지, 또는 비용 절감을 위한 별도 대책을 마련 중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IRA는 관련기업이 북미에서 배터리 소재를 채굴·가공하게 만들어 중국 의존도를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이 2024년 이전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하는 핵심 금속의 50%를 북미나 미국 동반자국에서 조달하던 것을 오는 2026년 말까지 80%로 단계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IRA 발효 이후 독일 폭스바겐과 BMW, 현대차 등은 미국 당국에 외국 자동차 회사들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배터리 관련 규정에 맞출 수 있는 시간을 더 할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CATL은 IRA 시행과 관련해 EV 메이커나 주요 공급업체로서 대미(對美) 투자를 재고하는 첫 사례로 풀이되고 있다.

CATL 관계자는 "이 규정에 따라 미국 정부가 CATL에 공장 건립 보조금을 주더라도 미국 내 배터리 제조비용이 중국에서 출하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인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CATL이 미 행정부로부터 공장 건설 보조금을 제공받더라도 미국 현지에서 배터리를 만드는 비용이 중국산 배터리를 미국으로 운송하는 것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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